본문 바로가기

♪ 아치리눅스/♬ 플럭스박스

Fluxbox 해상도 변경하기

[출처 : 까묵음... ]

fluxbox는 그놈이나 kde와 같은 통합데스크탑에 비하면 너무나도가벼운 윈도우매니져이다. 그러나 가벼운 만큼 필요한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다른 유틸리티들을 활용하지 않으면메인데스크탑환경으로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플럭스박스를 포기하기에는 너무나 예쁘고날래다.

서론이 길었군. 플럭스 박스에서 화면해상도를 갱신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나는 이전에 화면해상도를 갱신할 필요가 있을 때 gnome-control-center를 실행해서 -> 해상도변경 을 실행하여 해결하였다. 손이 여러번 가는데다가 그놈을 깔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하기가 힘들다.

리눅스에는 chgres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을 사용할 것이다.
우선 사용법을 보자.


Usage:
chgres get
chgres list 사용가능한 리스트를 출력한다.
chgres set <mode> 해상도를 변경한다.


chgres list를 실행하면 사용가능한 해상도의 리스트가 나타난다. 이 값을 chgres set (해상도값) 으로 입력해 주면 해당 해상도로 빠르게 바뀐다.

이것을 플럭스 박스 메뉴파일에 추가하여 메뉴에서 손쉽게 불러올 수 있도록 하자. 다음을 ~/.fluxbox/menu 파일의 적당부분에 삽입한 후 저장한다.


[exec] (화면해상도갱신) {chgres set 1280x800@71000}


해상도 값은 자신이 필요한 것으로 정한다. 나의 경우에 이런저런 삽질을 하다가 해상도가 틀어진 경우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서 원래 해상도인 1280x800의 값을 입력해 둔 것이다.

다음은 단축키에 넣어보도록 하자. 다음값을 ~/.fluxbox/keys 에 넣는다.
이제 알트+콘트롤+z 를 누르면 해상도가 갱신되게 되었다.


#화면해상도 갱신
Control Mod1 z :ExecCommand chgres set 1280x800@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