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플리케이션/♬ 푸바

[foobar2000] #1 태그 관리

안녕하세요 재즈벌레입니다.
오래전 부터 끄적거리려 하다 미루고 미루어온... 푸바를 이용해 태그 관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 태깅 프로그램인 Tag&Rename에 못지 않은 강력한 기능이 푸바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죠. ㅋㅋㅋ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렵다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foobar2000 v0.9.4 beta 3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했으며 설치된 컴포넌트에 따라 오른쪽 클릭했을 때 나오는 매뉴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우선 태그를 변경할 음원이 필요하겠죠? 예를 들기 위해 당나구에서 글렌메데이로스의 앨범 하나를 모두 다운받고 폴더에 풀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파일명이 일정한 형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Glenn Medeiros - 01 Fallin'.mp3
아티스트          - 트랙 - 제목 .파일형식
압축을 풀었으니 당연히 푸바에서 불러와야겠죠. 저는 설명을 하기 위해서 원래 기록되어 있던 태그를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먼저 freedb를 이용해서 태그를 일괄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죠.
파일 전체를 선택 후 오른쪽 클릭하여 Tagging > Get Tags From freedb를 선택합니다.
freedb에서 태그 정보를 불러왔습니다. 왼쪽 위 Matches라는 란에는 하나의 정보가 있는 것 보이시죠? 같은 앨범에 여러개의 태그가 freedb에 있다면 여러개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선 하나밖에 없으므로 이 태그정보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YearGenre는 일단 패스하고 Update Files를 눌러 태그를 저장합니다.
※ 왼쪽 아래의 "Wipe out existing tags"는 이미 중복되는 태그를 가지고 있는 파일의 경우 태그를 덮어 씌웁니다.
태그가 입력된 것 보이시죠? freedb에서 태그를 불러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가 하려는 것은 태그를 freedb에서 불러와 저장하는 것이 아니고 파일명에서 태그를 추측해 입력하는 것이기에 위의 내용은 알고만 계셔도 됩니다.
이제 Masstagger란 것을 이용해서 파일명에서 태그를 추측해내서 기록하고 모자라는 date, genre 등의 태그들을  한번에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agging > Manage Scripts 를 선택합니다.
그림처럼 Masstagger 라는 창이 열렸을 것입니다. 여기서 자동으로 모든 파일에 태그를 일괄적으로 삽입하는 것입니다. 오른쪽에는 태그를 변경할 파일명들이 보이고 Actions to Perform 란을 보시면 Auto track numbers 라는것이 보이시죠? 이것은 파일들에 순서대로 tracknumber 태그를 입력해 주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파일명들이 일률적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그래도 태그를 입력할 것입니다.
왼쪽 중앙에 보이는 Add버튼을 눌러봅시다.
Guess values from filename... 를 선택하고 파일명 형식에 맞추어 %artist% - %tracknumber% %title%이라고 입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파일명 사이에 끼어있는 기호나 띄워쓰기를 정확하게 해주셔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태그가 엉망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없는 태그정보를 입력하기 위해 다시 한 번 Add 버튼을 누른후 Set Values... 를 선택합니다.
genre와 date등 기록해야 할 태그들을 선택해서 입력합니다.
Actions to perform 쪽을 보시면 저는 Auto track number를 가장 아래로 내린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유는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파일명에서 추출해낸 트랙넘버가 01, 02 이런식이 아니라 1, 2... 이런식으로 되어있는 파일일 경우 재생목록쪽에 뿌려줄 때 이상한 모양으로 보일 경우가 있어서 입니다.
액션창의 위에서 부터 태그를 순서대로 기록해 내려오므로 트랙넘버를 가장 나중에 기록하게 해 두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입력할 태그들을 채워 준 다음 Run!!!!!
와~ 와~ 태그가 샤~악~ 깔끔하게 모두 변경되었습니다.
masstagger의 여러 값을 이용해서 태그를 쉽게, 한번에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어려운가요? 설마... 여러번 해 보시면 어려운게 아니란 걸 아시게 될겁니다. ㅋㅋㅋ


※ P.S
일률적인 앨범 관리를 위해서 파일명도 한번에 변경해 봅시다.
File Operations > Move, Rename or Copy Files를 선택합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오른쪽에는 현재 파일명, 왼쪽에는 변경될 파일명이 보이실 겁니다. 저는 항상 nn. title (트랙. 곡목)의 형태로 저장합니다. Output file name formats 를 응용하여 아티스트\앨범\파일명 식으로 폴더를 포함하여 변경해 줄 수도 있습니다.

랜덤여신님께서 원하시는... 개별 파일 태그 편집 창입니다.
태그를 파일별로 입력하고 Next버튼으로 다음 파일... 자꾸 저장하냐고 물어보는 팝업이 귀찮다면 Save method를 Auto Save로 놓고 Next~~~
또 Override codepage로 캐릭터셋을 지정해 줄수도 있답니다.

※ CJK권 앨범들은 freedb에서 불러올 때 euckr로 불러옵니다. 하지만 푸바는 제가 알기로는 utf8을 지원합니다. 0.8.3 버전의 freedb 컴포넌트에서는 데이타를 읽어올 때 iconv를 사용해서 euc-kr을 읽어올 수 있었는데 현재 0.9.x 버전대의 freedb에서는 아직 불가능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앨범태그를 freedb에서 불러오면 깨집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