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플리케이션

7z vs zip

리눅스에서 zip 파일 압축을 해제할 때 인코딩 관련해서 윈도우에서 압축하고 리눅스에서 풀 경우 한글 파일명을 가진 파일들이 제대로 압축이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한글이 깨져보임) 그래서 예전부터 unzip에 패치를 적용해서 사용해왔죠.

그런데 어제 unzip이 6.0으로 버전업을 했더군요. 제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버전은 5.52 한글 패치 버전이었구요. Arch Linux 기준입니다.

어제 날짜로 아치리눅스 extra 저장소에 올라온 unzip의 버전이 6.0-1 이었는데 설마 한글문제 해결된건 아니겠지 싶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었는데 오늘 6.0-2로 다시 올라왔더라구요.

그래서 설치를 해 봤습니다... 만... 역시나 한글은 깨지더군요.


지우개님의 압축 프로그램 포스팅을 보고나니 비교가 해 보고 싶어졌습니다.

제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인 7-zip을 사용해서 7z과 zip을 비교했구요.

왜 두가지만 비교했냐 물으시면 "그냥" 입니다. 제가 주로 zip과 7z만 사용하기 때문이죠.



압축레벨에 따라서 걸린 시간과 파일크기를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표에 압축방식이라고 적었네요 ㅡㅡ;)

다른 옵션들은 건드리지 않고 확장자별로 압축레벨만 바꿔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소스의 형태는 몇개의 폴더 안에 xls(엑셀문서), pdf(Portable Document Format), hwp(한글문서)만으로 77.9MB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파일 종류와 압축방법에 따라서 결과물이 달라지기는 하겠죠.

아무튼 표를 보시면 차이가 심하게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익히 알고 있듯이 7zip이 압축률은 대단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리는군요.

압축하지 않고 파일만 묶어주는 "저장"을 선택하니 오히려 7z이 더 빨랐습니다.

압축레벨을 높힐 수록 7z이 훨씬 느린 속도를 보여주고요. 두 포맷 모두 보통 이상의 압축률에서는 걸리는 시간에 비해서 용량은 크게 차이가 나질 않는군요. 뭐 앞서 언급했듯이 파일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요.

시간과 용량을 동시에 놓고 봤을 때 저는 "7z-빠름"이 맘에 드네요. zip 보다 시간은 빠르고 용량은 반이나 차이가 나니까요.


unzip 업데이트 이후 한글 패치를 적용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다가 심심해서 해 본 테스트입니다.

7-zip으로 갈아타야겠군요. 7z은 한글파일명도 잘 풀어주니깐요.

그나저나 아치머신의 unzip은 다시 버전다운해야겠군요. 새버전 한글 패치는 귀찮으니 지금은 패스...

'♪ 어플리케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7-Zip Tango Patch  (2) 2009.06.12
Notepad2 Tango Patch + Korean translation  (8) 2008.11.11